감자 심는 시기, 씨감자 심는 방법 - 1차




1. 감자 심는 시기

감자 심는 시기는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다고 하나 이르면 3월초에서 말까지 심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수확은 일반적으로 심고 난 후 3개월 후면 수확을 하여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이 심은 감자도 6월이면 수확해서 먹을 거라고 하셨어요.



2. 준비한 씨감자

씨감자

인근 농협에서 사온 씨감자인데요 아버지께서 감자를 심으신다고 인근 농협 영농종합센터에서 다녀오셨습니다.

5천원 어치를 사오셨는데 검정봉지게 한가득 담아오셨습니다. 화요일 오전에 다녀오신 후 집에서 감자를 반으로 잘라서 작업준비를 마친 감자상태 입니다.



3. 씨감자 모습

싹튀운 씨감자 눈

감자를 사오셨길래 처음에는 감자찌개와 감자전 하시려나 했는데 아니었었죠.

감자는 화요일에 사오셔서 끓인 물에 칼을 소독한 후에 자르셨습니다. 그리고 절반으로 자른 감자를 베란다에 돗자리를 펴고 햇볕에 두시거라구요, 이렇게 하면 균이 죽는다고 하네요 ㅎㅎ



4. 감자를 심기 위한 고랑 만들기

감자 고랑

감자를 심기 위해 밭을 3고랑을 만들어 준 모습입니다. 저희 5가족이 먹기 위해 충분한 양이 맞겠죠? ㅎㅎ 참고로 아버지는 소소하게 밭농사를 하는 취미를 갖고 계십니다.



5. 감자 시기 (일정한 간격)

심을 씨감자 모습

사진 좌측을 보면 씨감자 옆쪽으로 은근 표시를 하두셨어요. 간격을 맞춰서 심어야 한다며 ㅎㅎ

간격은 25~30cm 으로 감자 심을 곳을 표시해두셨답니다.



6. 씨감자 눈이 하늘로 향하기 심기

싹난 씨감자 눈 모습

씨감자를 절반으로 잘라둔 상태로 심는데요 씨눈이 하늘을 향하게끔 심으라고 하셨습니다. 그러시면서 헷갈린다면 감자가 잘린 단면을 바닥으로 두고 심으면 된다고 하셨지요.


7. 감자 심는 방법 마지막 단계

감자를 심는 과정

씨눈이 하늘을 보게끔 심거나 씨감자 잘린 단면이 바닥을 항하게끔 심으면 되는데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 깊이에 심어야 하는지도 궁금했어요.

대략 10cm 정도로 흙을 판 후 감자를 심었습니다. 너무 깊이 심으면 싹이 트지 못할 수도 있다고 하셨습니다.

흙을 판 후 감자를 넣은 후 다시 흙을 덮어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버지께서는 비닐을 씌울 가능성도 있다며 감자 심을 때 일정한 간격을 두신거라고 하셨어요. 사실 비닐을 안해도 된다셨는데요 그냥 저는 안하셨으면 하는 ㅎㅎ

참고로 저희는 감자만 심고 물을 주진 않았어요. 주말에 비소식이 있다고 해서 밭에 심어주는 것까지만 했습니다. 주말에 비가 촉촉히 오길 기대하며 조만간 감자 싹이 난 모습도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olivestone

올리브스톤의 C드라이브입니다. 일상에 필요한 유익한 정보를 백업하였으니 알맞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